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자추출물 효능 관절에 좋은 영양제

by 성진쓰 2023. 6. 19.

 가자는 열대 지역에 자생하는 가자나무의 익은 열매를 말린 것으로 이 말린 가자 열매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한 식물성 원료가 가자추출물이란 개별인정형 원료입니다. 이번 시간은 가자추출물 효능 관절에 좋은 영양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자추출물 효능 알아보기

가자추출물

 가자추출물은 엘라그산과 탄닌,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등 여러 가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해서 항염 및 면역 증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관절염의 주원인은 연골 손상인데 이런 연골 손상 예방에 가자추출물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자추출물 섭취 시 염증을 억제하여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자 추출물의 염증 완화에 효과에 대한 동물실험 논문을 보면 골관절염을 유발한 실험 쥐 대상으로 가자추출물을 3주간 투여한 결과 염증 유발 단백질 억제와 연골 파괴 성분 억제에 도움을 주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인체를 대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Applied Sciences, 2020

 또 다른 가자 추출물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논문을 보면 가자추출물 투여군에게서 관절염을 유발하는 염증 인자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조건과 대상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ㅈ' 대학교

 그리고 가자추출물 효능 효과는 혈중 콤프농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 콤프란 연골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우리 연골이 분해될 경우 연골 속 콤프 역시 분해되고 혈중으로 콤프가 배출됩니다. 즉 연골이 많이 손상될수록 혈중 콤프 농도가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중 콤프농도는 실제로 골관절염 진단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염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중 콤프 농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데 가자추출물 속 성분들은 혈중 콤프 농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콤프 농도 관리를 돕는 가자추출물의 효과를 알기 위한 논문에서 실험군에게 가자추출물을 12주간 투여한 연구 결과 혈청 콤프 농도가 기존과 비교해서 8%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결과는 조건과 대상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BM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7

 관절 건강 평가 지표인 WAMAC 지수는 뻣뻣함과 통증 등 24개의 골관절염 증상 척도인데 섭취군에게 12주 동안 가자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무릎이 불편하다고 느끼거나 허리의 통증 등 9가지 관절 건강에 대한 평가 지표 개선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연구결과는 조건과 대상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BM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7

 

 가자추출물 섭취방법

 식약처로부터 관절 기능성 소재로 인정받은 가자추출물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또 제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켜 섭취해야 하는데 가자추출물 하루권장섭취량 같은 경우 500mg입니다. 또 무릎 관절염 환자들은 골다공증도 함께 동반하고 있을 확률이 높은데 따라서 가자추출물 섭취 시 비타민D도 함께 보충하시면 시너지 효과로 관절, 연골, 뼈의 종합케어가 가능합니다.

 

 가자추출물 부작용

 영유아, 임산부와 수유부는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항응고제 등 특정 의약품을 복용하고 계시거나 고칼슘혈증 등 특정질환이 있는 환자는 전문가에게 상담부터 받고 섭취유무를 정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다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니며 본 포스팅은 대가성이 없는 순수 정보공유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