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철에 먹으면 싱싱하고 굉장한 별미이면서 우리의 건강에도 좋은 해산물 중 하나인 남당리 새조개 효능 제철 가격 시세 먹는 법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남당리 새조개 특징
새조개란 한국의 갯벌에서 채취 가능한 조개의 일종으로 일반 조개보다 그 크기가 크고, 속살이 두툼하면서 조개 특유의 비린향이 없으며 쫀득한 식감과 훌륭한 단맛이 나서 맛이 굉장히 탁월한 조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새조개 이름의 유래는 날아다니는 새의 부리를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고, 또 넓은 바다 지역을 자유자재로 새처럼 먼 거리를 횡단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거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고 합니다.
귀한 취급을 받는 새조개는 맛만 별미인 것이 아니고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이 매우 많고 지방은 적으면서 단백질은 풍부하며 칼륨, 철분,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등 여러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있는 건강식품입니다.
남당리 새조개 제철
조개는 더운 여름에는 독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선한 조개를 먹는 시기로 주로 겨울을 대표하는 해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조개 역시 겨울철 12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로 알려졌고 이 시기 가장 싱싱하고 쫄깃한 새조개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 부리가 노란색인 노란 새조개 같은 경우는 반대로 여름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남당리 새조개 같은 경우 광활한 천수만과 어우러진 해산물의 보고인 남당항의 갯벌 지역에서 채취하여 그 품질이 아주 우수하고 축제도 열릴 정도로 지역의 특산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남당리 새조개 가격 시세
매년 어획량 등 상황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양식조개들처럼 양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연산으로만 맛볼 수 있고 겨울 한철에만 제대로 싱싱한 녀석을 만날 수 있으므로 귀족 조개 취급을 받는 비싼 조개입니다. 남당리 새조개 시세 가격은 보통 1kg당 10만 원 수준 정도로 가격대가 상당합니다.
새조개 효능
이 조개는 100g 기준 칼로리가 70kcal 수준으로 저칼로리 식품이고 지방은 적으면서 단백질 함량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께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특히 원활한 에너지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군을 보충할 수 있어서 활력충전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새조개 속 타우린이 정말 풍부한데 신장을 젊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아미노산 성분 중 하나이며 우리 인체 조직에서 재생을 돕고 회복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좋은 물질로 꼽힙니다. 실제로 피로회복제 성분으로 자주 첨가되는 성분입니다.
또 타우린은 망막의 구성요소로도 알려졌기 때문에 망막을 보호하고 안구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시력의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뇨작용을 도와서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나트륨으로 인한 신장손상 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새조개는 과로와 바쁜 업무 때문에 피로를 느끼는 직장인과 나이를 먹어가면서 활력이 떨어지고 눈이 노화되는 것이 걱정되는 중장년층, 좋은 몸매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여성 모두에게 좋은 식품으로 평가됩니다.
새조개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체감 차이는 개인과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새조개 먹는 법
- 해감이 필요 없는 새조개는 불순물이 있는 내장만 제거하고 먹으면 됩니다.
- 뒷부분에 칼을 넣고 비틀어 껍데기를 벌리면 되는데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하세요.
- 엄지손가락으로 관자를 밀어서 껍데기와 분리합니다.
- 속살의 한쪽에 칼집을 내고 안쪽의 내장과 모래집을 제거하고 아가미도 제거해 줍니다.
- 손질 후 소금물에 담근 후 헹궈줍니다.
- 물기를 잘 제거하세요.
- 끓는 물에 1~2분만 살짝 데쳐서 먹으면 일품입니다.
새조개 부작용
- 조개 혹은 해산물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발진 등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를 비롯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생으로도 먹을 수 있고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내장을 먹는 경우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새조개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