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로 치달은 요즘 단순히 오래 살아가는 것을 떠나서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젊은 나이부터 몸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비만은 우리의 적입니다. 오늘은 체중조절을 돕는다는 발효율피 효능 다이어트 먹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발효율피란 무엇인가요?
율피가 무엇인지 생소한 분들이 있을 텐데 쉽게 말하면 밤의 속껍질에 해당하는 것이 율피로 이것을 효모로 발효시킨 것을 발효율피 추출물로 부르는데 최근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소재로 개별인정형 기능성을 인증받은 원료가 되면서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발효율피 효능 정리하기
어째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면 우리가 율피를 발효시키면 주요 성분들인 엘라그산과 갈산 등 페놀 성분들이 증가하는데 이 물질들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엘라그산이 아주 탁월한 항산화제로 작용해서 체지방 분해와 감소를 도와줍니다.
실제로 발효율피 추출물 섭취 시 체중변화를 확인하려고 동물실험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고지방 식이와 함께 발효율피를 섭취시킨 그룹과 고지방식이만 시킨 대조군을 비교하면 고지방식이만 섭취한 그룹은 몸무게가 24g 증가한 반면 발효율피까지 같이 섭취시킨 그룹은 17g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발효율피 효능 중 랩틴 저항성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면서 지방세포 크기도 억제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발효율피 추출물 섭취를 시켰을 때 체지방량 변화를 관찰하려고 진행한 인체적용시험 연구들도 있습니다.
평균 체중이 75~76kg인 한국인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12주의 기간 동안 발효율피 추출물을 꾸준하게 섭취시킨 다음 결과를 살핀 연구논문을 보면 섭취군에서 복부지방 면적이 24.52 제곱 cm 감소하였고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은 복부지방 면적이 1.36 제곱 cm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다량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발효율피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여 노화방지를 도와주고 주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도 율피는 장기를 보호하는 한편 원기를 보충하여 활력증진을 도울 수 있는 한약재로 등장합니다.
특히 비만이 있는 중년여성들에게 굉장히 이로운 식품으로 발효율피 속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여성들은 나이를 먹을수록 체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보유량이 감소하기 시작하다가 40세 이후 급격히 줄어들게 되고 이런 호르몬의 빠른 변화는 다양한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뱃살이 찌고 체지방이 쌓여 비만이 되는 것은 물론 뼈를 보호하는 능력도 감소해서 골다공증 발생 위험도 역시 높이는데 발효율피 속 엘라그산을 잘 보충하면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을 대체하여 갱년기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각종 연구내용들은 조건과 대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야겠습니다.
발효율피 먹는 법
복용법은 다양해서 발효율피 분말 가루를 그대로 숟가락으로 떠서 먹거나 물에 타서 율피차로 1일 2잔 정도 마셔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율피를 발효시켜 먹는 방법으로 발효율피 식초를 해서 요리에 입맛을 돋우는 방법이 좋습니다. 발효율피 하루권장섭취량 기준 1,000mg를 지켜서 물과 함께 섭취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