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풀 효능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비단초로 불리기도 하는 이 약초는 건강에 좋은데 특히 암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비단처럼 땅을 덮으면서 자란다는 뜻에서 비단풀이란 이름이 붙은 식물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비단풀이란
비단풀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있는 식물로 1600여 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중 한국에는 약 11종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전국의 산과 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그 생김새가 마치 쇠비름을 닮은 게 특징으로 다만 크기 자체가 더 작고 잎사귀 부분의 반점이 특징입니다.
비단풀 제철 시기는 가을로 이 시기 채취한 비단풀로 생즙을 짜서 먹기도 하지만 주로 비단풀을 바짝 말렸다가 비단풀 차 끓여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단풀의 줄기를 꺾을 경우 맵고 쓴맛이 나는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 진액에 사포닌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단풀 영양 성분은 단순 사포닌만 많은 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까지 항산화 성분이 꽤 들어있고 비타민A를 시작으로 B1, B2, C, E 등 비타민도 골고루 함유되었으며 철분, 인, 칼륨, 칼슘, 아연, 엽산 같은 미네랄도 들어있습니다.
비단풀 효능 정리
길가에 흔한 잡초인 비단풀은 매우 강력한 항암 성분으로 평가받습니다. 비단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건강식품인 인삼의 주 약효 성분이며 이와 함께 플라보노이드 역시 고함량 존재하는데 우리 신체 속 발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강한 항암효과로 췌장암과 직장암 등 암 예방을 돕습니다.
비단풀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항암효과와 함께 당뇨 개선을 돕는 효과입니다. 그 이유는 사포닌이 우리 체내의 인슐린 분비와 조절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시키고 혈당조절을 도우므로 당뇨병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단풀을 먹으면 철분을 몸에 공급할 수 있어서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주고 빈혈과 어지럼증 예방을 도울 수 있으며 칼륨의 경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성분으로 몸 안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소변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돕고 체내에서 염분이 줄어들면서 혈압도 줄어들어 고혈압 예방에 좋고 부종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각종 항산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를 지녔으며 혈관을 깔끔하게 청소시켜 확장시키고 혈행을 원활하게 개선합니다. 한마디로 피를 신체 내 잘 돌게 하면서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혈관질환의 예방을 돕고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B1 및 B2는 흔히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볼 경우 들어있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우리 육체가 활동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에너지 생성 물질입니다. 그래서 비단풀 섭취로 이런 비타민B1, B2를 얻으면 에너지를 충전하여 피로를 회복시켜 줄 수 있으며 활력 증진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 사포닌 및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은 체내 유해물질에 해당되는 활성산소의 억제를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신체의 노화를 늦추어줍니다. 게다가 신체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한편 염증을 완화하는 항염 작용도 하기 때문에 감기와 독감 등 질병의 예방을 도와줍니다.
비타민A도 다량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면서 시력저하를 막고 안구 건강 보호를 도와줄 수 있고 칼륨 성분의 경우 뼈 안의 골의 밀도를 증가시켜서 손상된 뼈의 재생을 돕고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며 골다공증 예방도 도와줍니다.
비단풀 먹는 방법
비단풀 먹는 법 중 주의할 점이 있는데 일단 30분 이상 물에 끓일 경우 강한 쓴맛이 나는 풀이 비단풀입니다. 그래서 비단풀을 끓여서 차로 드시려면 비단풀을 물 1L 기준 10g을 넣고 20분 정도만 끓여서 음용하는 게 가장 덜 쓰게 마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비단풀은 야생초의 1종류라서 반드시 잘 세척 후 섭취하실 필요가 크며 식초물 또는 소주 물에 담갔다가 2번 이상 흐르는 물에 잘 씻은 후 끓여서 복용하시는 것을 가장 권장드리고 아침과 저녁으로 나눠 한잔씩 하루 2잔 정도 섭취하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비단풀 부작용은 딱히 큰 부작용이 알려진 것은 아니라서 대체로 안전하게 섭취하실 수 있는데 다만 비단풀 자체가 성질이 차가운 식물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약하고 배가 차갑거나 손발이 냉한 체질인 사람이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