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김장철인데 오늘은 위 건강에 좋아서 깍두기 담그는데 자주 사용되는 무 품종인 자색무 수박무 효능 수박무 차 먹는 법 보관법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수박무란
일반적인 무와 겉모양은 비슷하나, 속 안이 붉은색을 띠는 큰 차이가 있으며 자색무, 과일무, 설탕무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에서 종자를 가져와서 기른 신품종 무로 빛깔도 곱고 단맛이 강해서 동치미 국물 담그는 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당도가 거의 10 브릭스에 달해서 굉장히 달달한 맛이 나고 가을철 밭이 메말라 가는 시기에 수확하는 작물로 수박무 수확시기 제철 같은 경우 빠르면 11월 중순쯤 수확을 시작해서 늦어도 12월 중순 안에는 수확되는 작물입니다.
수박무 효능
일반 무보다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더욱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무는 항산화 성분은 일반 무의 10배 이상, 소화효소와 영양소도 몇 배 이상 풍부하다고 합니다. 소화에 도움을 주는 소화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고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수박무 동치미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수박무 효능 효과는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속이 붉은색을 띠는 이유가 다량의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인데 강력한 천연 항산화제 성분이 무의 몇 배나 풍부해서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주는 훌륭한 장수식품에 해당됩니다.
특히 강한 항암성분 중 하나인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항암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식물화학물질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관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암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과 관련한 연구결과가 많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수박무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식이조절에 도움을 주고, 장의 연동 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장의 독소를 배출시켜 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평가됩니다.
단맛이 강해서 일반 무보다 당뇨에 안 좋을 것 같지만, 사실 수박무 속 다량의 식이섬유는 식후 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의 완만한 유지를 도와주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채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또 무가 숙취에 좋다는 사실은 유명하죠. 특히 베타인을 비롯한 각종 소화효소가 풍부해서 알코올을 섭취 시 발생하는 독성물질 아세트알데히드의 체외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간 건강에 좋고, 숙취해소에도 좋은 식품으로 꼽힙니다.
수박무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수박무 먹는 법
일반 무처럼 깍두기 섞박지, 동치미 등 요리해 먹거나 그냥 껍질을 깎아서 속살을 생으로 먹어도 감칠맛과 단맛이 일품입니다. 수박무 하루권장섭취량 같은 경우 딱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성인 기준 보통 반컵~1컵 정도 분량을 먹으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수박무 동치미 요리 담그는 법
- 깨끗하게 다듬고 흐르는 물로 세척합니다.
- 적당한 크기를 썰어서 통에 담아줍니다.
- 물 2L 기준 다시마 10g, 감자 한 개, 설탕 2스푼, 굵은소금 2스푼 넣고 중불로 끓여줍니다.
- 양파 1/2개, 홍고추 3개, 마늘 3개, 물 3스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 끓인 지 8분이 지났다면 다시마는 건지고 감자들도 블렌더를 사용해서 으깨줍니다.
- 갈았던 양념을 채로 거르고 다시마 감자 육수도 부으면서 썰어둔 수박무에 스며들게 합니다.
- 랩으로 공기가 통하지 않게 싸서 하루 정도 두면 완성입니다.
수박무 보관법
냉장보관
- 무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무청이 있던 끝부분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끝부분을 제거한 무를 랩으로 감싸고 신선칸에 냉장보관합니다.
- 일주일 이내로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냉동보관
- 두툼하게 손질해서 모서리를 깎아줍니다.
- 지퍼팩에 손질한 무를 담아줍니다.
- 무를 넓게 펼쳐서 서로 붙지 않게 하고, 공기를 빼줍니다.
- 냉동보관하면 되고 얼린 무는 해동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수박무 부작용
-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를 비롯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무 알레르기 체질인 분들이 간혹 있으므로 이 경우 주의하세요.
- 칼륨이 풍부하니 신장이 좋지 않거나 혈액투석자 등은 주의가 필요하며 소량만 먹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