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지뜻 스지 효능 삶는법 칼로리 영양성분 정리

by 성진쓰 2024. 12. 12.

중장년층의 보양식으로 도가니와 스지가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무릎 관절이 약해지고 관절건강이 걱정되기 시작하는데 이런 분들께 평소 유용한 식품으로 여겨집니다. 스지뜻 스지 효능 삶는 법 칼로리 영양성분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지뜻-스지효능

스지뜻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도가니는 국물 요리 재료로 익숙한데 스지는 생소한 분들이 많습니다. 도가니와 스지 차이는 우선 도가니 뜻은 소의 무릎 쪽 뼈를 비롯하여 소 연골 주변에 둘러싸고 있는 특수 부위를 말합니다.

반면 스지 뜻 의미는 일본어로 소힘줄과 주변의 근육 부분을 말하며 쫄깃하면서 맛은 도가니와 비슷한 것이 특징입니다. 성숙한 소 한 마리를 통째로 잡아도 2kg 정도 얻으면 많다고 생각될 정도로 귀한 특수 부위로 고급 식재료로 여겨집니다.

반응형

스지 영양성분

소고기의 힘줄과 연골 부위로 이루어진 스지는 인체의 연골 구성성분인 콜라겐 덩어리이며 콘드로이친 역시 풍부한 식품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아미노산은 물론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단백 식품이고, 비타민 및 칼슘과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으로 꼽힙니다.

스지 칼로리

스지 칼로리는 100g 기준 140~160kcal 수준으로 다른 소고기 식용 부위와 비교하면 저열량인 편입니다. 그렇지만 지방 함유량이 무척 높기 때문에 너무 먹으면 살을 찌울 수 있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지 효능

관절 건강 관리

힘줄은 도가니와 함께 예로부터 관절 건강을 위한 식재료로 오랫동안 활용되었습니다. 스지 효능 성분 가운데 주목해야 하는 것은 콘드로이친으로 인체 연골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혈관이 없는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을 도와주고, 윤활유 역할로 관절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한편 관절 연골조직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콜라겐도 보충 가능합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체내 보유량이 감소할 수 있는 콜라겐을 채우면 연골 주변 근육은 강화하고, 염증 완화에 긍정적인 도움을 미치며 관절의 탄력성 유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

스지 효능 같은 경우 콜라겐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추천됩니다. 콜라겐은 우리 피부 진피층의 가장 중요한 3대 구성요소 중 하나로 우리 피부 조직이 무너지지 않게 피부장벽을 지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피부의 탄력 개선은 물론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재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피부노화가 걱정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 아미노산과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 등 피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도 공급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원기회복

한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재료로 평소 몸이 허약하고 차가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차가워진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서 체온을 유지하면 기운을 돋아주고 신진대사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면역력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우리가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영양소 공급을 통해 영양 불균형 해소와 원기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근육생성을 돕고 체력 회복에도 기여합니다. 뼈 건강 관리를 위해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장 보호

스지 효능 같은 경우 물에 끓여서 사골국을 우리면 단백질이 젤라틴 형태로 변해서 먹기 쉬운 형태가 됩니다. 이런 젤라틴은 우리 위벽을 진정시키고 보호하며 소화 촉진에 기여합니다. 또 장기간 우려낸 뽀얀 국물은 위에 부담도 적어서 소화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에게도 추천될 수 있겠습니다.

면역체계 유지

스지 속에 많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은 체내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영양소입니다. 백혈구 형성을 도와주며 면역체계 유지에 도움을 줘서 외부의 바이러스와 세균 등 유해물질의 공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저항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스지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입니다.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스지 삶는 법

  1. 냉동 상태의 스지를 찬물에 4시간 정도 담가서 해동시킵니다.
  2. 핏물은 빼고 군데군데 약간의 잔털만 제거해서 손질합니다.
  3. 냄비에 스지와 물을 붓고 월계수잎, 후추, 소주, 미림, 양파를 넣고 10분가량 삶아줍니다.
  4. 물은 버리고 체에 걸러서 스지는 깨끗하게 씻고 누렇고 하얀 지방은 제거합니다.
  5. 냄비에 스지와 물을 1대 3 비율로 물양을 충분하게 맞춰 넣어줍니다.
  6. 강불로 스지를 삶는데 끓기 시작하면 10분 정도 팔팔 삶고, 뚜껑을 닫아서 중 약불로 삶아줍니다.
  7. 2시간 정도 푹 고와주면 쫀득하고 맛있는 삶은 스지 만들기 성공입니다.

 

스지 먹는 법

  • 스지는 주로 삶아서 그대로 먹거나 스지탕 재료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 건강하게 먹으려면 나트륨 등 첨가물 없이 스지만 삶아서 먹는 게 좋습니다.
  • 스지탕에 은행도 함께 넣어 먹으면 은행의 테르페노이드가 스지 속 콘드로이친과 시너지가 좋아서 보양식으로 선호된다고 합니다.
  • 너무 자주 많이 먹는 게 아닌 스지 섭취량 가끔 한 번씩 보양식으로 즐기는 게 선호됩니다.
  •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스지 하루 섭취량 보통은 50~100g 이내가 적당하겠습니다.

 

스지 부작용

  • 일반식품으로 대체로 별 부작용 우려는 적지만 과도한 섭취 시 복통과 복부팽만감 등 여러 위장장애를 비롯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스지는 열량은 높지 않지만 지방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중 먹으려는 사람들은 양을 잘 조절해서 먹어야 하겠습니다.
  • 체질에 따라서 소연골에 대한 알레르기 및 특이체질이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등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땐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 임산부와 수유부, 통풍 등 특정질환이 있거나 의약품을 복용하고 계신 환자들은 섭취 전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단백질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스지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고 일반식품입니다. 의료전문가의 의료 조언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