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욱 효능 손질하는법 냉동보관법 먹는법

by 성진쓰 2023. 6. 25.

 아욱이란 아욱목 아욱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아욱된장국, 쌈밥, 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즐겨 먹습니다. 아욱 제철 채취시기 같은 경우 7~8월로 여름을 대표하는 나물입니다. 오늘은 아욱 효능 손질하는 법 냉동보관법 먹는 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욱 영양성분

아욱-효능

 

 아욱은 중국에서는 채소 중에서 왕으로 불릴 정도로 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부드러우면서 맛도 뛰어납니다. 시금치의 2배에 달할 정도로 칼슘 함유량이 풍부하고 단백질도 많습니다. 식이섬유도 다량 들어있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칼륨, 비타민C, 철분,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들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욱 효능 알아보기

 아욱의 장점은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뼈의 골밀도를 증가시켜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근육의 형성을 도와줍니다.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중장년층은 물론 철분과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을 도와줄 수 있으므로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에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아욱 효능 같은 경우 눈건강을 위해서도 먹으면 유익한 식품으로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는 것을 돕고 눈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특히 풍부한 베타카로틴도 눈의 피로를 해소해서 시력 저하를 막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을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다량의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주며 100g당 23kcal 수준으로 굉장히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유용합니다. 또 장의 연동운동을 식이섬유가 돕기 때문에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줘서 숙변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장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장건강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욱은 옛날부터 중국과 한국에서 자양강장을 위해 먹었던 식품입니다. 비타민B1과 비타민B2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우리의 에너지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충분히 보충하고 피로유발물질인 젖산의 농도를 낮추어 줄 수 있으므로 일상 속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증진을 돕는 식품입니다.

 또 아욱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방지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은 물론 보습까지 도와서 피부미용을 위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항노화 효과 덕분에 장수를 돕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아욱 손질하는 법

 물에 잘 씻은 후 아욱의 껍질과 억센 줄기 부분은 먹기가 어렵기 때문에 제거하고 끝부분은 억세지 않아서 그냥 잘라주시면 됩니다. 색깔 유지를 위해서는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 1 숟갈을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아욱을 2~3분 정도 데치면 뻣뻣함이 사라집니다. 삶은 아욱은 찬물에 한번 헹궈주면 되고 물기를 잘 빼주시면 됩니다.

 아욱 냉동보관법

 아욱을 생것으로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 손질을 해서 신문지에 잘 감싸고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보관을 위해서는 냉동보관이 중요한데 위의 삶아서 손질하는 법 그대로 진행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지퍼팩에 꼼꼼하게 밀봉해서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아욱 부작용

 아욱은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산후조리를 위한 식품으로 훌륭하지만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지면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아욱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 손발이 냉하거나 찬 체질인 사람이라면 과다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