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석증 증상 원인 극심한 어지럼증을 느낄 때

by 성진쓰 2022. 10. 26.

 오늘은 머리가 심하게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인 이석증이란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은 정말 다양한 발병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나이가 많은 분들과 평소 무리한 운동 등 여기저기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로 생기는 이비인후과 질환입니다.

 

 이석증이란 무엇인가요?

 

 우리의 귀에는 이석이라 부르는 아주 작은 돌 같은 것이 존재합니다. 이 이석이 외부로부터 강한 충격을 받았거나 어떤 요인에 의해 떨어지는 순간 귀에 존재하고 있는 반고리관 쪽에 들어가는 순간이 간혹 있는데 이때 수직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에 이석이 떨어지게 되면서 움직일 때마다 이쪽저쪽 굴러다니다 보면 혼란을 주면서 강한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을 동반한 이석증이 생기게 됩니다.

 

 한마디로 이석증 원인 같은 경우 칼슘으로 구성된 여러 개의 작은 돌멩이들이 반고리관에 떨어진 채 이리저리 굴러다니면서 나타나는 어지럼증 질환으로 생각하면 되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잘 붙어있으면 물론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석을 떨어지게 만들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이 모두 이석증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중 대표적으로 꼽히는 것은 역시 노화인데요. 이석 자체가 원래 칼슘으로 이루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그래서 신체에 칼슘이 부족하면 떨어지게 됩니다. 노화할수록 몸 안의 칼슘이 부족해지는 것은 불변의 법칙이며 식 풀으로 따로 보충해도 칼슘을 체내 흡수하는 흡수율이 부족해서 노인분들은 칼슘을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석증과 칼슘의 상관관계는 여러 조사 결과를 봐도 파악이 가능하며 실제 이석증을 겪고 병원에 내원했던 환자들의 데이터를 보면 일반인과 비교해서 뼈와 관절 쪽 이상을 지닌 분들이 몇 배 더 많았다고 하며 그렇기 때문에 평소 칼슘을 식품과 영양제로 꾸준히 보충하지 않는 사람들은 골다공증과 함께 이석증을 동반해서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외부의 강한 충격도 당연히 이석을 반고리관에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대표적인 상황을 꼽자면 보통 운전 중 교통사고를 통해 차량이 부딪히는 순간 머리에 심한 진동과 충격을 줄 수 있고 이때 어지럼증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후유증으로 멀미와 어지럼증을 느끼는 이석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고 롤러코스터 같은 빠르게 움직이는 놀이기구나 격렬한 댄스를 클럽에서 추다가 이석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정리

 

 그렇다면 이석증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보통 뇌에 문제가 발생해서 느끼는 어지럼증 증상들은 좌우 어느 쪽으로 움직이던 관계없이 둘 다 어지러운 반면 이석증 증상으로 발현한 어지럼증 증상은 좌우 어느 방향으로 행동하는지 여부에 따라 어지럼증을 비롯한 증상이 확연히 차이를 보입니다.

 

 왼쪽 오른쪽 어느 쪽으로 움직이면 한쪽은 어지럼증이 생기지만 반대쪽으로 움직인다면 어지럼증이 크게 경감되거나 아예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데 가만히 정면을 보고 있는 경우 어지럼증이 멈추기도 합니다. 즉 이석증 증상 자체가 떨어져 나간 이석이 우리가 움직일 때 함께 움직이면서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것이라서 가만히 있으면 어지럼증이 사라집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일단 이석증 치료의 기본은 우선은 병원에서 약물 치료가 아닌 물리치료를 통해 시행이 되며 이석 정복술을 통해 반고리관에 떨어진 이석을 다시 제자리로 되돌려 주는 방법으로 치료가 되고 자가치료법은 이후 보조 정도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반복적인 치료를 받으면 치료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재발로 인해 잠시 좋아지다가도 다시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재발방지를 위해서도 추천드립니다.

 

 대게 한 번의 물리치료를 통해 이석증 완치에 성공할 확률은 60% 수준으로 알려져 있고 남은 40%의 사람은 1번으로는 치료에 실패하고 한번 더 치료를 받으면 84%로 상승합니다. 그리고 3일 이상 물리치료를 반복해서 받을 경우 대부분 완치에 성공한다고 합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같은 경우 재발을 방지하거나 증상 호전을 위해 보조적으로 치료법과 함께 시행되며 칼슘과 비타민k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유튜브에 천고 법을 검색해서 하늘에 북을 두드린다는 뜻의 이 운동을 따라서 시행하시면 완화에 도움이 되고 초점 맞추기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