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표고버섯 효능 보관방법 식감 정리

by 성진쓰 2023. 6. 28.

 오늘은 가장 대중적인 식용 버섯 중 하나인 표고버섯 효능 보관방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로 아시아에서 재배되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식품이 된 표고버섯은 야생에서는 서어나무 주변에서 자생하는 경우가 많고 일본과 중국에선 겨울철 갓이 완전하게 열리기 직전 수확된 표고버섯을 으뜸으로 치고 있습니다. 특히 말린 표고버섯의 경우 건조 과정에서 구아닐산나트륨이 생성되는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감칠맛을 만들고 버섯의 향과 맛도 좋아집니다.
 

 표고버섯 효능 살펴보기 

표고버섯-효능

 

 이 식용 버섯 속 주요 성분인 레티난 성분은 면역 탄수화물 물질로 외부의 유해한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면역체계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감기나 독감 등 바이러스 질환에 걸리는 것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유용한 건강식품이고 뛰어난 항암 작용으로 암세포 성장과 증식을 막고 암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버섯을 먹으면 장수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식품인데 특히 표고버섯 속에는 베타글루칸이란 면역 다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베타글루칸은 암세포를 인식하는 역할을 통해서 암세포가 맞는지, 아닌지 구별을 하고 이때 암세포를 제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상황버섯 등 약용버섯에 비해서 훨씬 저렴한 가격 덕분에 평소에 건강을 챙기기 위해 섭취할 수 있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로 항노화를 도와줍니다. 나쁜 식습관 때문에 체내 쌓이는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이 되는데 표고버섯의 베타글루칸은 이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신체를 보호하고 젊음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실제 표고버섯 효능 근거 자료를 보면 700명의 대규모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버섯을 매주 3회 이상 섭취한 여성들은 먹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서 유방암 발생률이 40% 정도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실험에서 표고버섯이 폐경기 여성의 유방암 억제에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는 조건과 대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한양대 의대 예방의학 교실
 
 또 표고버섯의 여러 유효성분들은 꾸준하게 섭취 시 혈관의 염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서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일본의 한 연구 논문을 보면 1주일간 말린 표고버섯을 50g씩 섭취한 사람은 콜레스테롤이 약 10% 정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즉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해 즐겨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독특한 향을 지닌 버섯이란 의미에서 향고로 불렀던 표고버섯은 기를 북돋고 허기감을 채워주며 풍을 다스려주고 혈액순환 원활에 도움을 주는 전통 한약재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습니다. 즉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고 저칼로리 식품이라서 다이어트에 활용해도 훌륭합니다. 무엇보다 감기가 걱정되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은 분들이 섭취하시면 유용하겠습니다. 
 

 표고버섯 먹는 법

 신선한 표고버섯 고르는 기준 법 같은 경우 우선 중국산은 갓 부분이 얇아 가벼운 반면 국내산은 두껍고 동그랗고 기둥 부분은 짧고 두껍습니다. 따라서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주름지지 않으며 선명한 것을 구매하시고 손질법은 흐르는 물에 갓 안쪽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씻어주고 먹어야 합니다. 살짝만 데쳐 먹는 것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고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섭취방법입니다. 
 

 표고버섯 보관방법 

 생 표고버섯을 보관하는 경우 면 보자기에 감싼 뒤 냉장보관을 해서 수분이 잘 유지되게 보관해야 하고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으면 직접 기둥과 갓을 분리해서 햇빛에 말려준 다음 보관해야 하는데 이때 창문을 꼭 열고 말리는 것이 좋은데 표고버섯에 많은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햇볕에 말리면 면역력 상승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 부작용 

 별 다른 부작용이 없는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인 표고버섯이지만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 복부팽만감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서 적정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좋고 간혹 표고버섯 알레르기 체질인 분들은 두드러기와 가려움증 등 과민반응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하십시오. 또 혈액희석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에리타데닌 성분이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특정질환이 있거나 의약품을 복용 중인 분들은 이왕이면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반응형

댓글